<<< 의성김가(義城金家) 무예 보서(武藝寶書) 8.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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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물 없는 울음 속에 가만히 눈을 감고 

                                                  아주 멀고 먼 길을 나 지금 가고 있는가

                                                  기쁜 날 아주 기쁜 날 모두 함께 웃을 수 있게 

                                                  하늘아 하늘아 이 슬픔 거둬다오

                                                  내가 지금 가는 길은 독립을 위해

                                                          

                                                  기쁜 소식 전해 듣고 모두 모일 이 자리에

                                                  여기저기 빈자리 못다 할 이야기 하네

                                                  을유년 팔월 십오일 눈물로 웃음 지으며

                                                  하늘아 하늘아 이 기쁨 전해다오

                                                  함께하는 이 기쁨은 대한 독립 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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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무예 보서(武藝寶書) 8.15㉿를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신 모든 종친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모든 가정에 만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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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8.15㉿의 제작 목적과 의의


    1. 제작 목적

                                       

       8.15㉿는 비운(悲運)의 역사 속에서 유명을 달리한 心山 김창숙(1879-1962)선생과 일가(一家)를 기리고

       대한민국을 위해 순국하신 모든 호국 영령들에게 결초보은(結草報恩)의 자세로 다시는 그와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우리 모두 몸과 마음을 굳건히 하여 작게는 자기완성과 크게는 인류평화의 달성을 위해

       일익(一翼)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 8.15㉿는 창시 형(型)과 새천년 형(型)으로 구분됨을 명시(明示) 한다 ☞ 개편(改編)  


    2. 제작 의의


       대한민국 현대 무예의 정체성(正體性)을 확립        


       대한민국의 무예는 제3공화국 출범 시기에 경제 개발과 함께 한층 높은 현대 무예로의 도약을

       시도하였으며 주류를 이룬 무예로는 권투, 레슬링, 합기도, 검도, 유도, 태권도... 등이다

       주류를 이룬 이유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겠으나 필자의 견해로는 빠른 무예 조직의 재건(再建)과

       지도자의 확보 등으로 생각된다 세계적 추세인 근대적 스포츠 그리고 일제 강점기에 익혔던 일본 무예를

       응용하여 보급하는 것과 조선 시대의 무관(武官)을 찾아 그들이 기억하는 무예의 기술들을 제 정립

       하는 것{고유(固有) 무예의 복원}과는 큰 전쟁을 2번이나 치르고 남북이 대치하는 그 시대적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무예계는 보다 합리적인 판단을 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논리적인 해석을 필요로 하는 현대적인 시각에서 주변 국가의 무예와 구별되는

       뚜렷한 이론적 정체성(正體性)을 확립하지 못한 대한민국의 고유(固有) 무예와 응용(應用) 무예들은

       전쟁에 관한 정립(定立)된 병법(兵法)과 병술(兵術) 서(書)인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무예의 한 유파(流派) 또는 모방 무예라는 오명(汚名)을 쓰기도 하였다


       8.15㉿는 이러한 대한민국 무예들의 단점인 


       추상적(抽象的), 형상적(形象的/形像的)인 이론적 해석의 문제점을 현대적인 시각으로의 개선을 통해 

       확고한 이론적 정체성(正體性)을 확립하여 대한민국의 무예는 완전한 자주적(自主的) 무예라는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데에 그 큰 의의를 두겠다

                  

       무예의 정체성(正體性)은 원류(源流) 무예에서 유파(流派) 무예로 이어지는 뚜렷한 계파(系派)를 생성하며

       정체성이 결여된 무예는 그 무예의 뿌리를 알 수 없고 단지 형(型)을 통한 추측만이 가능하다. 

       이렇듯 원류(源流) 무예를 알 수 없는 무예는 8.15㉿에 따라 논리적인 이론체계를 세운 유파 또는 특정 세력을

       기준으로 삼아 정체성을 확립해야 무예의 근원(根源)적 정통성(正統性)의 정당성(正當性)이 인정될 것이다  

 

    ★ 기존의 한국 무예를 익힌 동맹국 또는 수교국... 등은 업그레이드(upgrade)해야 한다


       예) 한국의 XX 맨손 무예 -----▶ 한국의 XX 맨손 무예의 특수형 또는 만물형... 등  


                                                                                                                                                                     

Ⅱ. 8.15㉿


    ☞ 인간의 움직임은 크게 의식적 움직임과 무의식적 움직임으로 분류되며

    ☞ 인간의 의식적 움직임은 다시 일반적 움직임과 특수한 움직임으로 구분 되어져

    ☞ 구성 요소들과 추가 요소들 간의 서로 유기적(有機的)인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다


    ☞ 이와같은 인간의 의식적 움직임이 내포되어 [명사]로 정의내려져 

    ☞ 명명(命名)되고 있는 것들을 총칭해서 "유림자료"라 정하고

    ☞ 유림자료의 "다중성(多重性)'과 "복합(複合) 또는 혼합성(混合性)"을 전제로

    ☞ 움직임 작품을 제작하는 방식(方式)을 하나의 큰 틀(big frame)로 정립하여 

    ☞ 움직임 작품 제작의 한 방법(方法)을 제시하였으며


    ☞ 움직임 작품이 제작되어 일, 경기, 시합, 시범, 공연, 행사... 등을 필요로 할 때 

    ☞ 그 필요 부분의 구성됨을 설명하였다


    1. 움직임의 정의


       ▶ 인간의 움직임이란?


       ☞ 인간이 행하는 행동거지(行動擧止)를 통틀어 말한다


    2. 움직임의 분류

                         

       인간의 움직임은 크게 의식적 움직임과 무의식적 움직임으로 분류된다

      

       1) 의식적 움직임


          ▶ 의식적 움직임이란?


          ☞ 어떤 것을 인식하거나 자각하면서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한는 움직임으로

          ☞ 일반적 움직임과 특수한 움직임으로 구분된다


          가) 일반적 움직임


             ㄱ) 형(形) ☞ 사람이 외관으로 나타내는 하나의 모양을 말한다

             ㄴ) 행위 ☞ 일정기간 연습(演習)을 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하나의 짓을 말한다  

             ㄷ) 시늉(FAKE) ☞ 주체가 되는 하나의 형(形), 행위, 술(術)의 움직임을 실행할듯한 행위를 말한다

             ㄹ) 기타


          나) 특수한 움직임


             ㄱ) 술(術) ☞ 일정기간 연습(演習)을 해야만 할 수 있는 정립된 하나의 움직임을 말한다   

             ㄴ) 기타                    


       2) 무의식적 움직임

 

          ▶ 무의식적 움직임이란?

   

          ☞ 자신의 언동이나 상태 따위를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일체의 움직임을 뜻한다


          가) 수면(睡眠)중의 움직임 

          나) 어떤 약물 또는 알콜... 등에 의해 의식이 끈긴 상태의 움직임

          다) 어떤 반응에 대한 무의식의 반사적 움직임

          라) 기


   4. 움직임의 구성 요소   


      ▶ 인간의 움직임에 구성 요소란?


      ☞ 인간의 움직임 시 움직임을 위한 필요 조건으로 인간이 행하는 움직임은 

      ☞ 구성 요소들간의 유기적(有機的)인 관계 속에서 행해진다

 

      1) 힘(力)


         사람이이 몸에 갖추고 있으면서 스스로 움직이거나 다른 물건을 움직이게 하는 근육 작용을 말한다


         ※ 역근법(力根法) ↓ 


            신체의 한 부분에 감정을 이입시키는 XX작용으로 어떤 대상이나 물체에 대한 심리상태에 따라 

            감정의 이입 정도(程度)는 결정 되고 감정 이입의 결과는 표현(表現)과 표출(表出)로 구분된다


            표현(表現) --▶ 힘, 초능력, 기(氣)... 등을 외부로 분출하지 않음

            표출(表出) --▶ 힘, 초능력, 기(氣)... 등을 외부로 분출함


      2) 호흡(呼吸)


         호흡기(呼吸器)를 통해 외부에서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 탄소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반복적 과정을 말한다

                      

      ※ 소리(SOUND) 


         유림자료의 종(種)에 따라 또는 제작자의 주관에 따라 적용될 수 있으며

         인간이 내는 소리는 음성 기호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행위 

         또는 그런 결과물로 일반적 소리와 특수한 소리로 구분된다 


      4) 방향(方向)


         어떤 방위(方位)를 향한 쪽 또는 한 지점에서 일정한 곳으로 나아가는 쪽을 말하며 

         도약 전과 도약 후 그리고 회전(回轉/廻轉) 방향으로 분류되고

         동서남북의 4방향을 기본으로 8방향, 16방향, 32방향... 등으로 나누어 진다


      5) 속도(Tempo)


         인간의 움직임인 형(形), 행위, 시늉의 빠르기로 

         인간의 움직임 시 속도는 의식적 속도와 상대적 속도로 구분된다


      6) 박자(拍子)


         형(形), 행위, 시늉(FAKE)의 개수(個數)에 배열 형태로  

         인간의 움직임 시 박자는 규칙적, 불규칙적, 복합적, 혼합적인 4가지의 형태로 구분된다 


      7) 리듬(rhythm)


         형(形), 행위, 시늉(FAKE)의 개수(個數)가 반복되는 배열 형태로  

         인간의 움직임 시 리듬은 규칙적, 불규칙적, 복합적, 혼합적인 4가지의 형태로 구분된다 


      8) 균형(均衡)


         몸의 무게 중심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거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고른 상태를 말하며

         인간의 움직임 시 균형은 형태적 균형과 방향적 균형으로 구분된다 


      ★ 거리(距離)


         보(步)의 변화에 따른 이동의 길이로 

         제자리 움직임과 이동의 움직임을 구분짓는 요소가 된다


      ★ 위치(位置) 


         보(步)의 변화에 따른 처한 곳의 변화로 

         제자리 움직임과 이동의 움직임을 구분짓는 요소가 된다


      11) 기타                 


   5. 움직임의 추가 요소   


      ▶ 인간의 움직임에 추가 요소란?

         

      ☞ 유림 자료(무예, 무용, 경륜, 수영... 등)의 특성에 따른 구성 요소를 말하며 

      ☞ 움직임의 추가 요소는 유림 자료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무예의 움직임에 추가 요소


         가) 인체해부학

         나) 급소(急所) 

         다) 관절의 가동 범위

         라) 기타 


      2) 무용의 움직임에 추가 요소

                 

         가) 감정의 이입(희노애락...등)

         나) 시각적 미학(형태와 균형 + 색체...등) 

         다) 기타


      3) 기타

                                                            

   6. 유림 자료의 이해


      1) 유림 자료의 정의


      ▶ 유림 자료란?               

              

      ☞ 인간의 의식적 움직임이 내포(內包)되어 

      ☞ 명사로 정의 내려져 명명(命名)되고 있는 것들의 총칭(總稱)을 말한다 


      2) 유림 자료의 분류

              

         가) 무예(武藝)[명사]                                     

         나) 무용(舞踊)[명사]                            

         다) 수술(手術)[명사]

         라) 간호(看護)[명사]                              

         마) 수영(水泳)[명사]

         바) 경륜(競輪)[명사]                

         사) 수리(修理)[명사]   

         아) 중계방송(中繼放送)[명사]

         자) 연극(演劇)[명사]

         차) 영화(映?)[명사]

         카) 오페라(opera)[명사]

         타) 기타


      3) 유림 자료의 다중성 ▶ 영화(映?)[명사]  


         가) 연기(演技)[명사]

         나) 분장(扮裝)[명사]

         다) 연출(演出)[명사]

         라) 기타...

            

      4) 유림 자료의 복합성(複合性) 


         가) 만물 무예 + 맨손 타격 무예 ▶ 복합 무예

         나) 집단 무예 + 맨손 타격 무예 ▶ 복합 무예

         다) 기타 


      5) 유림 자료의 혼합성(混合性)


         가) 맨손 무예 + 만물 무예 + 특수 무예 ▶ 혼합 무예

         나) 집단(타격 + 잡기 + 만물 무예) 무예 ▶ 집단 혼합 무예

         다) 기타  

                

      6) 기타


   7. 유림 틀(BIG FRAME) -----▶ THE NAME IS (心山)  


      1) 유림 틀(Production frame)의 정의


         ▶ 유림 틀이란?


         ☞ 선택한 유림 자료에 따른 새로운 종(種)을 제작하기 위한 틀(frame)을 말한다


         ※ 무예(유림 자료) → XX 무예{유림 자료의 새로운 종(種)} = 움직임 작품

 

      2) 유림 틀(Production frame)의 구성


         가) 사용자와 연령층의 설정


             ▶ 사용자와 연령층의 설정이란?


             ☞ 움직임 작품을 사용할 사용자와 연령층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ㄱ) 유아(3 ~ 6) 

             ㄴ) 남, 여(10 ~ 60)

             ㄷ) 노인(60 ~ )

             ㄹ) 장애인(정신 장애는 포함되지 않는다)

             ㅁ) 가) ~ 라)의 복합

             ㅂ) 가) ~ 라)의 혼합

             ㅅ) 기타


         나) 제작 목적의 설정


             ▶ 제작 목적의 설정이란?


             ☞ 움직임 작품을 어떠한 용도로 사용할지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ㄱ) SAMPLE의 목적

             ㄴ) 삽입(揷入)의 목적{기존의 무예(용) 속에 삽입}  

             ㄷ) 건강(健康)의 목적

             ㄹ) 스포츠(sports)의 목적                                                                                                 

             ㅁ) 예술(藝術)적 목적                                                                                                        

             ㅂ) 상업(商業)적 목적

             ㅅ) 제압(制壓)의 목적         

             ㅇ) 살상(殺傷)의 목적                                                                                                             

             ㅈ) 의료(醫療)의 목적                                    

             ㅊ) 복합(複合)적 목적           

             ㅋ) 혼합(混合)적 목적 

             ㅌ) 특수(特殊)한 목적

             ㅍ) 기타


         다) 제작 방식(方式)의 설정


             ▶ 제작 방식(方式)의 설정이란?


             ☞ 움직임 작품을 어떠한 방식으로 제작할지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ㄱ) 과학(科學)적 제작 방식(운동학의 적용)

             ㄴ) 형상(形象)적 제작 방식 

             ㄷ) 추상(抽象)적 제작 방식

             ㄹ) 응용(應用)적 제작 방식 

             ㅁ) 모방(模倣)적 제작 방식

             ㅂ) 즉흥(卽興)적 제작 방식

             ㅅ) 추론(推論)적 제작 방식          

             ㅇ) 복합(複合)적 제작 방식

             ㅈ) 혼합(混合)적 제작 방식 

             ㅊ) 특수(特殊)한 제작 방식

             ㅋ) 기타


         라) 구상 방식의 설정


             ▶ 구상 방식(方式)의 설정이란?


             ☞ 움직임 작품의 제작 방식에 따른 장면(場面)을 구상하는 방식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ㄱ) 개별적 구상 방식 ----▶ 장면(場面)이 각각 하나씩 따로 나누어 지는 방식

             ㄴ) 스토리적 구상 방식 --▶ 장면(場面)이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는 방식

             ㄷ) 복합적 구상 방식 ----▶ 개별적 설정과 스토리적 설정이 복합된 방식

             ㄹ) 혼합적 구상 방식 ----▶ 개별적 설정과 스토리적 설정이 뒤섞여 혼합된 방식

             ㅁ) 기타


             ※ 발레는 형상(形象)적 제작 방식에 따른 장면(場面)을 개별적 구상 방식에 따라 정립해 놓은 무용이다


         마) 제작 기간의 설정


             ▶ 제작 기간의 설정이란?


             ☞ 움직임 작품을 제작하는 시작 시간부터 제작을 마칠 시간까지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ㄱ) 年

             ㄴ) 月

             ㄷ) 日

             ㄹ) 기타


         바) 제작 비용의 설정


             ▶ 제작 비용의 설정이란?


             ☞ 움직임 작품에 들어가는 총 비용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ㄱ) 年의 총 비용

             ㄴ) 月의 총 비용

             ㄷ) 日의 총 비용

             ㄹ) 기타

         

         사)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성 


             ▶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성이란?


             ☞ 선택한 유림 자료의 움직임이 "정한 곳"에서 "움직인 후의 곳" 까지 

             ☞ 어떤 움직임들로 구성 되었는지 분류한 후 최상위 움직임의 집합체를 구성하는 작업으로

             ☞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성 형식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되고 구성 순서는 구분 논리에 따르며

             ☞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성은 선택한 유림자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무예(武藝) -----▶본(本)

          

                 ▶ 무예(武藝)란? 


                 ☞ 전쟁에 사용되는 병법(兵法)과 병술(兵術)에 관한 정립된 책략(策略)과 움직임을 말한다


                    ◎ 병법(兵法) --- 전쟁에 관한 책략(策略) 

                    ◎ 병술(兵術) --- 공격과 방어를 위한 정립된 움직임 


                 ① 유개념 움직임의 집합체


                    ● 정한 "곳" ☞ 어떤 움직임을 행하기 위해 설정한 장소 또는 위치

                    ㉮ 준비 또는 즉흥적 움직임 --▶ 형, 또는 즉흥적 움직임... 등 

                    ㉯ 제자리 움직임 --▶ 안기, 눕기, 업드리기, 타기, 내리기... 등                      

                    ㉰ 이동의 움직임 --▶ 보(步), 달리기, 도약(jump)... 등

                    ㉱ 맨손의 움직임


                       ㉠ 맨손 치기 또는 터치의 움직임 --▶ 치기, 차기, 찌르기... 등

                       ㉡ 맨손 잡기의 움직임 --▶ 잡기, 잡아 들기, 잡아 메치기... 등


                    ㉲ 만물(萬物)을 사용하는 움직임 --▶ 도구, 기구... 등의 사용

                    ㉳ 복합적 움직임 ▶ ㉮ ~ ㉲의 복합

                    ㉴ 혼합적 움직임 ▶ ㉮ ~ ㉲의 혼합

                    ㉵ 특수(特殊)한 움직임 --▶ ㉮ ~ ㉴와는 특별히 다른 움직임

                    ㉶ 소수 또는 집단(集團)의 움직임 --▶ ㉮ ~ ㉵를 포함하는 움직임

                    ※ 시늉(FAKE)의 움직임 --▶ 시늉의 주체(主體)가 되는 형(形), 행위, 술(術)의 움직임                          

                    ● 움직임 후의 "곳" ☞ 설정한 장소에서 어떤 움직임을 행한 후의 장소 또는 위치  


             ※) 무용(舞踊) -----▶본(本)


                 ▶ 무용(舞踊)이란? 


                 ☞ 표현(表現)과 표출(表出)을 위한 정립된 움직임을 말하며

                 ☞ 무용은 그 특성상 시늉(FAKE)의 움직임이 주가 되는 유림 자료이다


                    ◎ 표현(表現) --▶ 힘, 초능력, 기(氣)... 등을 외부로 분출하지 않음

                    ◎ 표출(表出) --▶ 힘, 초능력, 기(氣)... 등을 외부로 분출함


                 ① 유개념 움직임의 집합체


                    ● 정한 "곳" ☞ 어떤 움직임을 행하기 위해 설정한 장소 또는 위치

                    ㉮ 준비 또는 즉흥적 움직임 --▶ 형, 또는 즉흥적 움직임... 등 

                    ㉯ 제자리 움직임 --▶ 안기, 눕기, 업드리기, 타기, 내리기... 등                      

                    ㉰ 이동의 움직임 --▶ 보(步), 달리기, 도약(jump)... 등

                    ㉱ 맨손의 움직임


                       ㉠ 맨손 치기 또는 터치의 움직임 --▶ 치기, 차기, 찌르기... 등

                       ㉡ 맨손 잡기의 움직임 --▶ 잡기, 잡아 들기, 잡아 메치기... 등


                    ㉲ 만물(萬物)을 사용하는 움직임 --▶ 도구, 기구... 등의 사용

                    ㉳ 복합적 움직임 ▶ ㉮ ~ ㉲의 복합

                    ㉴ 혼합적 움직임 ▶ ㉮ ~ ㉲의 혼합

                    ㉵ 특수(特殊)한 움직임 --▶ ㉮ ~ ㉴와는 특별히 다른 움직임

                    ㉶ 소수 또는 집단(集團)의 움직임 --▶ ㉮ ~ ㉵를 포함하는 움직임

                    ※ 시늉(FAKE)의 움직임 --▶ 시늉의 주체(主體)가 되는 형(形), 행위, 술(術)의 움직임                          

                    ● 움직임 후의 "곳" ☞ 설정한 장소에서 어떤 움직임을 행한 후의 장소 또는 위치  


             ※) 씨름 -----▶본(本)


                 ▶ 씨름이란?


                 ☞ 씨름은 한국의 전통 예법과 정한 규칙을 적용하여 두 사람이 샅바를 잡고

                 ☞ 서로 공격과 방어를 하여 먼저 넘어뜨리는 것으로 승부를 겨루는

                 ☞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잡기 무예이다


                 ① 유개념 움직임의 집합체                   


                    ● 정한 "곳" ☞ 어떤 움직임을 행하기 위해 설정한 장소 또는 위치

                    ㉮ 준비(샅바 잡기)의 움직임 --▶ 공방 준비의 움직임                      

                    ㉯ 제자리 공방의 움직임


                       ㉠ 양손 잡은(샅바) 제자리 공방의 움직임

                       ㉡ 한손 잡은(샅바) 제자리 공방의 움직임

                       ㉢ 양손 놓은(샅바) 제자리 공방의 움직임

                       ㉣ 기타


                    ㉰ 공방 이동의 움직임

                    ㉱ 복합적 움직임 ☞ ㉮ ~ ㉰의 복합            

                    ㉲ 혼합적 움직임 ☞ ㉮ ~ ㉰의 혼합    

                    ※ 시늉(FAKE)의 움직임 --▶ 시늉의 주체(主體)가 되는 형(形), 행위, 술(術)의 움직임

                    ● 움직임 후의 "곳" ☞ 설정한 장소에서 어떤 움직임을 행한 후의 장소 또는 위치


             ㄴ)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성 형식 -----▶ 무예 또는 무용의 본(本)


                 ▶ 유개념 움직임의 집합체에 구성 형식이란?


                 ☞ 선택한 유림자료의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성 시 

                 ☞ 그 구성되는 형식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완전한 구성 형식(논리적 순서에 맞는 구성 형식)


                    ㉮ 준비 또는 즉흥적 움직임

                    ㉯ 제자리 움직임       

                    ㉰ 이동의 움직임

                    ㉱ 맨손의 움직임


                       ㉠ 맨손 치기 또는 터치의 움직임

                       ㉡ 맨손 잡기의 움직임


                    ㉲ 만물(萬物)을 사용하는 움직임

                    ㉳ 복합적 움직임 ▶ ㉮ ~ ㉱의 복합

                    ㉴ 혼합적 움직임 ▶ ㉮ ~ ㉱의 혼합

                    ㉵ 특수(特殊)한 움직임 ▶ ㉮ ~ ㉴를 포함 

                    ㉶ 소수 또는 집단(集團)의 움직임

                    ※ 시늉(FAKE)의 움직임 --▶ 시늉의 주체(主體)가 되는 형(形), 행위, 술(術)...등의 움직임   


                 ② 불완전한 구성 형식(논리적 순서에 맞지 않는 구성 형식)


                    ㉮ 준비 또는 즉흥적 움직임

                    ㉯       

                    ㉰ 

                    ㉱ 맨손의 움직임


                       ㉠ 맨손 치기 또는 터치의 움직임

                       ㉡ 


                    ㉲ 

                    ㉳ 복합적 움직임 ▶ ㉮ ~ ㉱의 복합

                    ㉴ 

                    ㉵ 

                    ㉶ 소수 또는 집단(集團)의 움직임

                    ※  


                 ③ 생략한 구성 형식(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특정 부분을 생략한 구성 형식)


                    ㉮ 준비 또는 즉흥적 움직임

                    ㉯ 제자리 움직임       

                    ㉰ 이동의 움직임

                    ㉱ 맨손의 움직임


                       ㉠ 맨손 치기 또는 터치의 움직임

                       ㉡ 


                    ㉲ 

                    ㉳ 복합적 움직임 ▶ ㉮ ~ ㉱의 복합

                    ㉴ 혼합적 움직임 ▶ ㉮ ~ ㉱의 혼합

                    ㉵ 특수(特殊)한 움직임 ▶ ㉮ ~ ㉴를 포함 → 예) XX 무예의 특수한 맨손 움직임

                    ㉶ 소수 또는 집단(集團)의 움직임

                    ※ 시늉(FAKE)의 움직임 --▶ 시늉의 주체(主體)가 되는 형(形), 행위, 술(術)...등의 움직임  


                 ④ 기타  


             ㄷ)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분 논리

 

                 ▶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분 논리란?


                 ☞ 선택한 유림 자료의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성 시 

                 ☞ 그 구성되는 순서를 정하는 논리를 말한다


                 ①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구분 논리 -----▶ 무예 또는 무용의 본(本)


                    ㉮ 즉흥적 또는 준비의 움직임


                       즉흥적 움직임을 제외한 인간이 행하는 모든 의식적 움직임은 준비의 움직임으로 시작된다


                    ㉯ 제자리 움직임


                       준비의 움직임 후 제자리 움직임이 시작된다 


                    ㉰ 이동의 움직임 


                       제자리에서의 움직임에 따른 이동의 움직임이 시작된다


                    ㉱ 맨손 치기 또는 터치의 움직임

 

                       무엇인가를 잡기 위해서는 터치가 우선이다


                    ㉲ 맨손 잡기의 움직임


                       만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만물을 잡는것이 우선이다


                    ㉳ 만물(萬物)을 사용하는 움직임


                       만물을 잡아야만 만물을 사용할 수 있다


                    ㉴ 복합적 움직임 ▶ ㉮ ~ ㉳의 복합


                       복합은 혼합에 포함된다


                    ㉵ 혼합적 움직임▶ ㉮ ~ ㉴의 혼합


                       혼합은 복합을 포함한다


                    ㉶ 특수(特殊)한 움직임 --▶ ㉮ ~ ㉵의 움직임과는 특별히 다른 움직임


                       특수한 움직임은 제작할 유림자료의 새로운 종(種)의 움직임과는 구별되는 

                       특별히 다른 움직임으로 혼합 움직임을 포함한다 


                    ㉷ 소수 또는 집단(集團)의 움직임 --▶ ㉮ ~ ㉶를 포함하는 움직임)


                       유림자료의 새로운 종(種)의 움직임과는 구별되는 특별히 다른 움직임이라도

                       개인의 움직임은 소수(少數) 또는 집단(集團)의 움직임에 포함된다


                    ※ 시늉(FAKE)  


                       시늉(FAKE)은 그 주체(主體)가 되는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으로 

                       ㉮ ~ ㉷의 모두에 적용된다


                    ㉹ 기타

                                           

         아)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개별적 분류 


             ▶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개별적 분류란?


             ☞ 구성된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각 항을 개별적으로 분류하는 것을 말하며

             ☞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개별적 분류는 유림자료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다


             ㄱ) 유림자료(무예)의 특성(공격과 방어)이 적용된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개별적 분류 -----▶ 구름 무예의 본(本)

                 ==============================================================================

               

                 ① 공방 준비의 움직임


                    ※ 지상 공방 준비 자세의 움직임

                    ㉮ 공중 공방 준비 자세의 움직임{점프(jump) 후}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공방 준비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② 제자리 공방의 움직임 

 

                    ※ 제자리 공방 준비의 움직임 

                    ㉮ 제자리 전(前) 방향 공방의 움직임  

                    ㉯ 제자리 후(後) 방향 공방의 움직임                          

                    ㉰ 제자리 좌(左) 방향 공방의 움직임                         

                    ㉱ 제자리 우(右) 방향 공방의 움직임                           

                    ㉲ 제자리 도약(jump) 후 ▶ ㉮ ~ ㉱의 공방의 움직임                            

                    ㉳ 기타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제자리 공방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③ 공방을 위한 이동 움직임  


                    ※ 공방 이동 준비의 움직임

                    ㉮ 보(步)의 움직임                    

                    ㉯ 달리기의 움직임

                    ㉰ 도약(jump)의 움직임 

                    ㉱ 포복(捕縛)의 움직임

                    ㉲ 구르기의 움직임  

                    ㉳ 전환(轉換)의 움직임 

                    ㉴ 회전(回轉/廻轉)의 움직임

                    ㉵ 복합 또는 혼합된 공방 이동의 움직임 ▶ ㉮ ~ ㉴의 복합 또는 혼합

                    ㉶ 기타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공방 이동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④ 맨손의 공방 움직임


                    ㉮ 맨손 치기(터치)의 공방 움직임


                       ※ 타격 준비 자세의 움직임

                       ㉠ 치기 공방의 움직임           

                       ㉡ 부딪히기 공방의 움직임           

                       ㉢ 찌르기 공방의 움직임    

                       ㉣ 받기 공방의 움직임

                       ㉤ 쳐내기 공방의 움직임

                       ㉥ 물기 공방의 움직임                  

                       ㉦ 타혈 공방(打穴)의 움직임 

                       ㉧ 복합 또는 혼합된 맨손 치기 또는 터치의 공방 움직임 ▶ ㉮ ~ ㉴의 복합 또는 혼합  

                       ㉨ 기타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맨손 치기(터치) 공방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 맨손 잡기의 공방 움직임 


                       ※ 잡기 준비 자세의 움직임 

                       ㉠ 잡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밀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당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들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뒤집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걸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후리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꺾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던지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메치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조르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돌리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굴리기의 공방 움직임

                       ㉭ 잡아 누르기의 공방 움직임

                       ㉭-1) 점혈 공방(點穴)의 움직임 

                       ㉭-2) 복합 또는 혼합된 맨손 잡기 공방의 움직임 ▶ ㉮ ~ ㉻-1)의 복합 또는 혼합 

                       ㉭-3) 기타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맨손 잡기 공방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⑥ 만물(萬物)을 사용하는 공방 움직임


                    ※ 만물 사용 준비 자세의 움직임        

                    ㉮ 만물 치기 공방의 움직임 

                    ㉯ 만물 부수기 공방의 움직임 

                    ㉰ 만물 찌르기 공방의 움직임

                    ㉱ 만물 베기 공방의 움직임 

                    ㉲ 만물 자르기 공방의 움직임 

                    ㉳ 만물 썰기 공방의 움직임 

                    ㉴ 만물 휘돌리기 공방의 움직임

                    ㉵ 만물 휘두르기 공방의 움직임         

                    ㉶ 만물 투기 공방(投棄)의 움직임 

                    ㉷ 복합 또는 혼합된 만물(萬物) 사용 공방의 움직임 ▶ ㉮ ~ ㉶의 복합 또는 혼합  

                    ㉸ 기타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복합 또는 혼합된 만물(萬物) 사용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⑦ 복합적 공방 움직임 ▶ ① ~ ⑥의 복합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복합적 공방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⑧ 혼합적 공방 움직임 ▶ ① ~ ⑦의 혼합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혼합적 공방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⑨ 특수(特殊)한 공방 움직임 --▶ ① ~ ⑧과는 특별히 다른 공방의 움직임


                    ※ 특수 공방 준비 자세의 움직임(특수 공방 준비 자세의 움직임은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다)

                    ㉮ 호신의 움직임 

                    ㉯ 제압의 움직임                      

                    ㉰ 포박의 움직임(수갑법, 포박용 케이블 타이 포박의 움직임... 등)                    

                    ㉱ 통신의 움직임 

                    ㉲ 교통 수신호의 움직임 

                    ㉳ 심폐소생의 움직임 

                    ㉴ 독(毒法)을 사용하는 움직임

                    ㉵ 암벽등반의 움직임(로프를 사용하는 움직임 + 관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 교육 포함)   

                    ㉶ 소방의 움직임                                                     

                    ㉷ 수기 암호 또는 눈 암호의 움직임(원거리 또는 결박된 상태에서의 의사소통에 움직임)                                 

                    ㉸ 정찰의 움직임            

                    ㉹ 조종의 움직임(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등의 타는 움직임 + 내리는 움직임 포함) 

                    ㉺ 이동 수단에서 병기 사용의 움직임(차량, 헬리곱터... 등에서 병기사용의 움직임) 

                    ㉻ 이동 시 무선장비 사용의 움직임(무전기, 드론... 등의 사용 움직임) 

                    ㉻-1) 사격의 움직임(활, 소총, 기관총, 대포, 미사일... 등을 쏘는 움직임)

                    ㉻-2) 침투의 움직임 

                    ㉻-3) 폭파의 움직임

                    ㉻-4) 비트 제작의 움직임 

                    ㉻-5) 수영의 움직임  

                    ㉻-8) 방사(房事)의 움직임 ▶ 방중술(房中術)             

                    ㉻-9) 복합 또는 혼합된 특수 공방의 움직임 ▶ ㉮ ~ ㉶의 복합 또는 혼합           

                    ㉻-10) 기타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특수 공방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 특수(特殊) XX의 구성시 제작자의 의도에 따른 항목이 적용될 수 있다    


                    ㉮ 생명을 구하는 아이디어(idea)술

                    ㉯ 로비스트 추출술(국가를 전복시키려는 로비스트를 추출하는 기술) 

                    ㉰ 전략(戰略), 전술(戰術), 작전술(作戰術)

                    ㉱ 파공음술(破空音術)

                    ㉲ 기타


                 ⑩ 소수 또는 집단(集團)의 공방 움직임 --▶ ① ~ ⑨를 포함한다


                    ※ 공방 준비 자세의 움직임                           

                    ㉮ 공방을 위한 이동의 움직임

                    ㉯ 터치(touch) 또는 타격(치기)의 공방 움직임                 

                    ㉰ 잡기의 공방 움직임                              

                    ㉱ 만물을 사용하는 공방 움직임

                    ㉲ 복합적 공방 움직임 ▶ ㉮ ~ ㉱의 복합

                    ㉳ 혼합적 공방 움직임 ▶ ㉮ ~ ㉳의 혼합

                    ㉴ 소수 또는 집단의 특수한 공방 움직임 ▶ ㉮ ~ ㉵를 포함 한다

                    ㉵ 기타

                    ※ 시늉(FAKE) --▶ 주체(主體)가 되는 소수 또는 집단의 형(形), 행위, 술(術)... 등의 움직임            


                 ⑪ 기타


         자) 움직임의 정립방식(定立方式)을 설정 


             ▶ 움직임의 정립방식이란?


             ☞ 움직임을 수학적 수(數)의 개념으로 셀수 있도록 하기 위해 

             ☞ 1형(形), 1행위, 술(術), 1시늉(FAKE)... 등의 구분에 따른            

             ☞ 1장(張)을 설정하는 방법과 형식을 정하는 작업으로

             ☞ 움직임의 정립 방식은 제작자의 주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ㄱ) 1장(張)의 설정 -----▶ 음악적 기준을 적용한 본(本)             


                 ① 움직임의 구분


                    인간의 움직임은 형(形), 행위, 술(術), 시늉(FAKE)... 등으로 구분된다


                    ㉮ 1형(形) ☞ 사람이 외관으로 나타내는 1모양을 말한다

                    ㉯ 1행위 ☞ 일정기간 연습(演習)을 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1짓을 말한다  

                    ㉰ 1술(術) ☞ 일정기간 연습을 해야만 할 수 있는 정립된 1기술(奇術)의 움직임을 말한다 

                    ㉱ 1시늉(FAKE) ☞ 주체가 되는 1형(形), 1행위, 1술(術)... 등의 움직임을 실행할 듯한 행위를 말한다

  

                 ② 1마디의 설정   


                    1마디는 음악적 기준에 따른 움직임의 정립 틀(correct right frame)이 된다  


                    ㉮ 쉼 점 ☞ 쉼 점은 0형(形)


                       1행위를 취하기 전 "0"형의 상태인 전형점(前形點)의 앞에 위치 하며

                       연결된 움직임 시에는 마침점(전형점)의 뒤에 위치해 다음 움직임을 위한 

                       기력의 제 충전 또는 역근법... 등을 사용하기 위해 존제한다

                                    

                    ※ 쉼 점에서의 응집력 


                       연결되는 빠른 움직임 시 쉼점과 전형점(前形點)은 매우 짧은 순간에 위치하므로 

                       일반적인 시각으로는 거의 느낄 수 없으며 쉼점에서의 호흡과 기력의 제 충전 또는 

                       역근법... 등의 응집력은 상, 중, 하(上中下)로 정한다                        

                            

                    ㉯ 전형점(前形點) ☞ 전형점은 0형(形)


                       1행위를 취하기 전인 "0형(形)"의 상태를 말하며 연결된 움직임 시에는 

                       1행위를 마친 마침점이 다음 움직임의 시작 전(前)의 "전형점"이 된다


                    ㉰ 준비

 

                       행위자(行爲者)의 주관에 따라 설정한 형(形)으로 즉흥적 움직임 시 생략될 수 있다     


                    ㉱ 형점(形點) 


                       1형(形), 1움직임, 1시늉(FAKE), 1술(術)... 등 또는 그 이상의 실행점 

                         

                    ㉲ 마침점 = 마디점(쉼 점 + 전형점)


                       1움직임을 끝마친 점으로 마디점 이라고도 하며 연결된 움직임 시 

                       마침점(마디점)은 다음 움직임의 시작 전(前)의 쉼 점 + 전형점(前形點)이 된다

                                                                                                                                                                                                                                             

                 ③ 1절(節)의 설정 

              

                    1절은 1마디 ~ 4마디 이하로 구분(區分)된 움직임의 모음을 말한다

 

                    ㉮  1마디 + 1마디 + 1마디 + 1마디 -----▶ 1절(節)


                 ④ 기타


             ㄴ) 박자와 리듬 그리고 속도(tempo)... 등의 설정


                 ① 박자(Meter)란? 

           

                    ☞ 1장(張)을 구성하는 각 마디 속의 형(形), 행위, 시늉(FAKE)... 등의 개수(個數)에 배열 형태로

                    ☞ 각 마디 속의 1형(形), 1행위, 1시늉(FAKE)은 음악적 기준에 따른 하나의 박자로 구분 되어지며

                    ☞ 각 마디 속의 1형(形), 1행위, 1시늉(FAKE)으로 구분되는 움직임 박자의 길이는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으며 

                    ☞ 각 마디 속의 박자의 구성은 규칙적, 불 규칙적, 복합적, 혼합적 박자로 구분된다         


                 ② 리듬(rhythm)이란? 


                    ☞ 1장(張)을 구성하는 각 마디 속의 형(形), 행위, 시늉(FAKE)... 등의 개수(個數)가 반복되는 배열 형태를 말하며

                    ☞ 1장(張)을 구성하는 각 마디 속의 형(形), 행위, 시늉(FAKE)의 반복되는 배열 형태는 각 마디마다 다를 수 있다

                    ☞ 1장(張)을 구성하는 각 마디 속의 리듬은 규칙적, 불 규칙적, 복합적, 혼합적 리듬으로 구분된다


                 ③ 속도(Tempo)란?

 

                    ☞ 1장(張)을 구성하는 1마디 속의 형(形), 행위, 시늉 빠르기로 

                    ☞ 1마디 속의 형(形), 행위, 시늉의 속도는 개별적으로 다를 수 있으며

                    ☞ 1마디 속의 형(形), 행위, 시늉의 속도는 의식적 속도와 상대적 속도로 구분된다


                 ④ 기타 


         차) 움직임의 셈법을 설정

     

             ▶ 움직임의 셈법에 설정이란?


             ☞ 설정한 정립방식에 따른 움직임을

             ☞ 수학적 수(數)의 개념으로 세는 방법을 정(定)하는 작업으로

             ☞ 움직임의 셈법은 명명(命名)되는 움직임의 셈법과 

             ☞ 명명(命名)되지 않은 움직임의 셈법으로 구분되며

             ☞ 설정한 셈법에 적용되지 않는 움직임은 예외로 하여 정리한다

             

             ㄱ) 명명(命名)되는 움직임의 셈법 -----▶ 본(本)         


                 명명(命名)되는 움직임은 주된 움직임과 부수적 움직임으로 구분하여 주된 움직임을 센다


                 ① 주된 움직임이 1개로 구성된 움직임 ▶ (달리기)


                    ㉮ 달리기의 주된 움직임 ☞ 보의 움직임

                    ※ 달리기의 부수적 움직임 ☞ 팔의 움직임 

 

                 ② 주된 움직임이 2개로 구성된 움직임 ▶ (오르발 회전 발차기) 


                    ㉮ 오른발 회전 발차기술의 주된 움직임 ☞ 왼발을 축으로 한 회전 

                    ㉯ 오른발 회전 발차기술의 주된 움직임 ☞ 오른발 발차기   

                    ※ 오른발 회전 발차기술의 부수적 움직임 ☞ 팔의 움직임

 

                 ③ 주된 움직임이 3개로 구성된 움직임 ▶ (수영 ☞ 자유형) 

                            

                    ㉮ 팔의 움직임 ☞ 주된 움직임 

                    ㉯ 다리의 움직임 ☞ 주된 움직임 

                    ㉰ 머리의 움직임 ☞ 주된 움직임            

                    ※ 수영의 부수적 움직임 ☞ 손가락을 붙인 손의 움직임 또는 손가락을 벌린 손의 움직임

 

                 ④ 기타


             ㄴ) 명명(命名)되지 않은 움직임의 셈법 -----▶ 본(本)

               

                 명명되지 않는 움직임은 1보(步)를 기준으로 한다


                 ① 보(步)의 변화가 있는 움직임 


                    1보(步)의 주된 움직임에 따른 부수적 움직임을 합한 움직임이 1움직임으로 정한다

 

                 ② 보(步)의 변화가 없는 움직임 


                    상체의 움직임이 주된 움직임으로 정한다


                 ③ 한발 또는 양발 점프(jump) 


                    1점프는 1움직임이며 1점프 후 공중에서 행하는 1행위(行爲)는 1움직임으로 정한다


                 ④ 1손걸음(물구나무) 


                    1손걸음(물구나무)은 1움직임으로 정한다


                 ⑤ 기타


             ㄷ) 예외              


         카) 종개념(하위개념) 움직임 제작의 연출(演出) -----▶ 본(本)


             ▶ 종개념(하위개념) 움직임 제작의 연출이란?  

            

             ☞ 구성된 유개념 움직임 집합체의 개별적 분류에 따른

             ☞ 종개념(하위개념)의 움직임을 제작하기 위한 방법과 형식을 정하는 작업으로

             ☞ 제작 목적과 제작 방식 그리고 구상 방식을 적용한 가상의 장면(場面)을 구상하여 설정한 후 

             ☞ 설정한 가상의 장면(場面)에 따른 

                     

                ● 움직임 주체의 설정

                ● 움직임 주체가 처한 상태(狀態)의 설정

                ● 목표물의 설정

                ● 움직임 형태의 설정

                ● 움직임의 난이도를 설정

                ● 움직임의 난이도에 따른 보호물과 보호장비... 등의 설정을

                    

             ☞ 디테일(detail)하게 정하는 작업으로 

             ☞ 창작하려는 종개념(하위개념)의 움직임은 복합 또는 혼합되어질 수 있으며 

             ☞ 종개념(하위개념) 움직임의 제작 시 연출(演出)은 제작자의 주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ㄱ) 종개념(하위개념) 움직임의 제작 


                 ① 공방 이동의 움직임 

              

                    ㉮ 보(步)의 움직임


                       ※ 보 준비 자세의 움직임                                                     

                       ㉠ 역근(力根) 보의 움직임

                       ㉡ 전진(前進) 보의 움직임 -----▶ 종개념(하위개념) 움직임 제작의 본(本)


                          ★ 전진 일자 보(복합 보)의 움직임 제작


                             ㈎ 전진 보의 움직임 + 일자 보의 움직임 1 ☞ 연출(演出)의 적용

                             ㈏ 전진 보의 움직임 + 일자 보의 움직임 2 ☞ 연출(演出)의 적용

                             ㈐ ...

                       

                          ★ 전진 기마 우전환 보(혼합 보)의 움직임 제작


                             ㈎ 전진 보의 움직임 + 기마 보의 움직임 + 우전환 보의 움직임 1 ☞ 연출(演出)의 적용

                             ㈏ 전진 보의 움직임 + 기마 보의 움직임 + 우전환 보의 움직임 2 ☞ 연출(演出)의 적용

                             ㈐ ...

                                     

                          ★ 기타


                       ㉢ 후진(後進) 보의 움직임

                       ㉣ 측면(側面) 보의 움직임  

                       ㉤ 대각(對角) 보의 움직임  

                       ㉥ 반원(半圓) 보의 움직임    

                       ㉦ 교차(交叉) 보의 움직임 

                       ㉧ 기마(騎馬) 보의 움직임

                       ㉨ 까치 보의 움직임 ▶ 발뒤꿈치를 든 보의 움직임

                       ㉩ 외발 보의 움직임 ▶ 두 발이 아닌 한쪽 발만의 보의 움직임  

                       ㉪ 추진 보의 움직임 ▶ 추진 힘을 내기 위한 보의 움직임

                       ㉫ 도약 보의 움직임 ▶ 도약을 위한 보의 움직임

                       ㉬ 회전 보의 움직임 ▶ 회전을 위한 보의 움직임

                       ㉭ 회전 전환 보의 움직임 ▶ 회전 힘을 전환하려는 보의 움직임   

                       ㉭-1 허 보법(보의 시늉) 

                       ㉭-2 기타 


                    ㉯ 달리기의 움직임

                    ㉰ 도약법(跳躍)의 움직임 

                    ㉱ 포복법(捕縛)의 움직임 

                    ㉲ 구르기의 움직임 

                    ㉳ 전환(轉換)의 움직임 

                    ㉴ 회전법(回轉)의 움직임

                    ㉵ 기타                   


                 ※ 참고 자료


                    ㉮ 제작 목적


                       ㉠ SAMPLE의 목적

                       ㉡ 삽입(揷入)의 목적{기존의 무예(용) 속에 삽입}  

                       ㉢ 건강(健康)의 목적

                       ㉣ 스포츠(sports)의 목적                                                                                                 

                       ㉤ 예술(藝術)적 목적                                                                                                        

                       ㉥ 상업(商業)적 목적

                       ㉦ 제압(制壓)의 목적         

                       ㉧ 살상(殺傷)의 목적                                                                                                             

                       ㉨ 의료(醫療)의 목적                                    

                       ㉩ 복합(複合)적 목적           

                       ㉪ 혼합(混合)적 목적 

                       ㉫ 특수(特殊)한 목적

                       ㉬ 기타


                    ㉯ 제작 방식


                       ㉠ 과학(科學)적 제작 방식(운동학의 적용)

                       ㉡ 형상(形象)적 제작 방식 

                       ㉢ 추상(抽象)적 제작 방식

                       ㉣ 응용(應用)적 제작 방식 

                       ㉤ 모방(模倣)적 제작 방식

                       ㉥ 즉흥(卽興)적 제작 방식

                       ㉦ 추론(推論)적 제작 방식          

                       ㉧ 복합(複合)적 제작 방식

                       ㉨ 혼합(混合)적 제작 방식 

                       ㉩ 특수(特殊)한 제작 방식

                       ㉪ 기타


                    ㉰ 구상 방식


                       ㉠ 개별적 구상 방식 ☞ 장면(場面)이 각각 하나씩 따로 나누어 지는 방식

                       ㉡ 스토리적 구상 방식 ☞ 장면(場面)이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는 방식

                       ㉢ 복합적 구상 방식 ☞ 개별적 설정과 스토리적 설정이 복합된 방식

                       ㉣ 혼합적 구상 방식 ☞ 개별적 설정과 스토리적 설정이 뒤섞여 혼합된 방식

                       ㉤ 기타


         파) 움직임의 정립


             ▶ 움직임의 정립이란?


             ☞ 설정한 종개념(하위개념) 움직임의 제작 방식에 따른 

             ☞ 움직임의 구성 요소와 추가 요소를 적용하여

             ☞ 정립 틀(correct right frame)을 이용해

             ☞ 창작하려는 종개념(하위개념) 움직임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말하며

             ☞ 움직임의 정립 틀(frame)은 설정한 움직임의 정립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ㄱ) 종개념(하위개념) 움직임의 제작 방식 -----▶ 무예의 본(本)


              → 설정한 가상의 장면(場面)에 따른   

                   

                 ① 움직임 주체의 설정

                 ② 움직임 주체가 처한 상태(狀態)의 설정

                 ③ 목표물의 설정

                 ④ 움직임 형태의 설정

                 ⑤ 움직임의 난이도를 설정

                 ⑥ 움직임의 난이도에 따른 보호물과 보호장비... 등의 설정을

                    

              → 디테일(detail)하게 설정한다     


             ㄴ) 움직임의 구성 요소와 추가 요소 


                 ① 움직임의 구성 요소 

 

                    ㉮ 호흡(呼吸) 

                    ※ 소리(SOUND) ☞ 제작자의 주관에 따라 적용된다                                   

                    ㉰ 힘(力)

                    ㉱ 방향(方向)

                    ★ 거리(距離)  

                    ★ 위치(位置)

                    ㉴ 박자(拍子) 

                    ㉵ 리듬(rhythm)

                    ㉶ 속도(運動tempo) 

                    ㉷ 균형(均衡)  

                    ㉸ 기타


                 ② 움직임의 추가 요소 -----▶ 무예의 본(本)


                    ㉮ 인체해부학(人體解剖學, anthropotomy)                   

                    ㉯ 급소(急所) 

                    ㉰ 관절의 가동 범위

                    ㉱ 기타


             ㄷ) 움직임의 정립 틀(correct right frame) -----▶ 음악적 요소가 적용된 정립방식에 따른 정립 틀(frame)의 본(本)


                 ① 쉼점 +전형점 

                 ② 준비 ☞ 즉흥적 움직임 시 준비는 생략될 수 있다

                 ③ 형점(形點) ☞ 1형(形), 1움직임, 1시늉(FAKE), 1술(術) 또는 그 이상의 실행점                     

                 ④ 마침점(마디점 = 쉼점 +전형점)  


         하) 필요 부분의 구성 


             ▶ 필요 부분의 구성이란?


             ☞ 움직임 작품이 제작되어서 일, 경기, 시합, 시범, 공연, 행사... 등을 필요로 할 때 

             ☞ 구성하는 부분으로 움직임 작품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그 구성 요소는 달라질 수 있다


             ㄱ) 움직임 작품의 필요 부분에 구성 -----▶ 본(本)


                 ① 첫머리 글


                    인사말, 개요... 등


                 ② 국기(國旗)에 대한 이해


                    움직임 작품을 창작한 국가의 자긍심 애국심... 등을 위한 국기에 대한 이해

                  

                 ③ 움직임 작품의 정통성(正統性)

                                 

                    제작(창작)된 움직임 작품을 배우는 사람에게

                    지도자의 가르침을 승인하고 허용하게 하는 논리적 또는 심리적인 근거


                 ④ 움직임 작품 가(歌)

                

                    움직임 작품을 상징하는 노래로

                    정신, 이상, 특성 또는 애도/추모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⑤ 협회의 구성


                    움직임 작품을 익히는 사람들이 설립하여 유지해 나아가는 모임으로 무예 협회는 대한민국 무예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거나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인 내용이 있어야 설립할 수 있다


                 ⑥ 상징물


                    움직임 작품을 상징하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물체


                 ⑦ 수련관


                    움직임 작품을 통해 인격, 기술, 학문 따위를 닦아서 단련하는 건물


                 ⑧ 수련복


                    움직임 작품의 수련 시 입는 옷으로 작품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⑨ 마크


                    움직임 작품이 추구하는 방향이나 사상...등을 나타내기 위해 쓰는 부호,기호, 문자...등

                  

                 ⑩ 지도자의 자격과 특성

 

                    움직임 작품을 가르치는 지도자의 자격 기준과 특성 


                 ⑪ 수련생의 자격과 특성


                    움직임 작품을 수련하는 수련생의 자격 기준과 특성 


                 ⑫ 수련 과정


                    움직임 작품에 관한 학습과 기술...등을 익히는 단계

                 

                 ⑬ 자격과 심사


                    움직임 작품의 수련에 따른 등급이나 당락...등을 결정하는 것


                 ⑭ 대회(大會)


                    움직임 작품을 통해 습득한 기술이나 재주를 겨루는 큰 모임


                 ⑮ 기타






         ★ https://www.youtube.com/watch?v=fe8qRj12OhY&t=1s



         1. 속세(俗世)의 청산(靑山)                      1. 기도하는 성자를 위해

      

            속세의 또 하루가 검붉게 젖어들면                이 넓은 세상에서 바라보는 행복한 곳

            지나가는 세월처럼 내 마음도 흐르는데            사랑의 마음으로 평온함을 주시네

            어디서 들려오는 구슬픈 노랫소리                 성가의 시간 예배의 시간 기도의 시간에

            불심이 가득 매운 귀인(貴人)의 마음인가          속죄의 길 참회의 길로 기원하는 성자여

                                                            기도하는 성자를 위해 아멘

            높은 산 깊은 골을 찾아가 둘러보고

            귀인(貴人)의 깊은 마음 헤아릴까 만나보며        행복한 그곳에서 함께하는 모두에게

            잠시나 만난 곳에 그 마음을 새겨보니             자비로운 품으로 따스함을 주시네

            눈 비비며 나 있는 곳 속세의 청산인가            안식의 시간 소망의 시간 축복의 시간에

                                                            은혜의 길 구원의 길로 기원하는 성자여

                                                            기도하는 성자를 위해 아멘

 

                                                 

         ♥ ☞ https://theme.archives.go.kr/next/unKorea/warCondition.do                                                      

         ♬ ☞ https://www.youtube.com/watch?v=PccvDq5nzPo

         ☂ ☞ https://www.youtube.com/watch?v=7KCikXm6hic&t=2518s





 







                                                            <<< 생명을 구하는 아이디어 >>>




                                                 <<<<<<<< MOVE IT TO THE NOTEPAD AND LOOK AT IT >>>>>>>> 




                           World War 3 -----▶ https://www.youtube.com/watch?v=osaBPsepOiY

                          ★★★★★★★★★★★★★★★★★★★★★★★★★★★★★★★★







      ♥ 생명을 구하는 아이디어


          ■ 세월호 통솔법 ☞ https://www.youtube.com/watch?v=ouFKYCuJf7s   

     

             각종 재난재해 사고 시 훈련받은 군, 경, 소방, 구조대, 교사, 체육 관련자, 운동선수... 등이 

             빠른 판단력과 리더십으로 사고 인원을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 

              

             1) 통솔법의 분류 


                통솔법은 크게 외부 통솔법과 내부 통솔법으로 분류된다


                가) 외부 통솔법 


                    각종 재난재해, 붕괴, 추락, 전염병... 등의 사고 시 외부에서 행해지는 통솔법으로 

                    시각(視覺)으로 사고 상황을 파악하고 육성(肉聲), 방송, 스마트폰... 등으로 사고 인원을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    

                                                   

                나) 내부 통솔법 


                    각종 재난재해, 붕괴, 추락, 전염병...등의 사고 시 내부에서 행해지는 통솔법으로 통솔 자는 사고 현장 

                    내부의 형태, 소음, 물차오름, 화재...등에 따른 밖의 사고 상황을 "추정(推定)" 하거나 특정 인원을 

                    외부로 보내어 밖의 사고 상황을 "확인"한 후 육성(肉聲), 방송, 스마트폰... 등으로 사고 인원을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


             2) 통솔법의 종류


                가) 돌발 통솔법 


                    각종 재난재해, 붕괴, 추락, 전염병... 등의 사고 시 빠른 판단력으로 신속한 대피를 알리며

                    사고 지점에서 즉흥적 강한 어조의 화술로 사고 인원을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 


                나) 설득 통솔법


                    각종 재난재해, 붕괴, 추락, 전염병... 등의 사고 시 두려움에 떠는 영, 유아 또는 남(여)의 

                    사고 인원을 설득력 있는 화술로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


                다) 강압 통솔법 


                    각종 재난재해, 붕괴, 추락, 전염병... 등의 사고 시 통솔자가 공포심에 판단력이 흐려져

                    사분오열(四分五裂) 되는 사고 인원을 강제적인 어조의 화술로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

                             

                라) 협의 통솔법

        

                    각종 재난재해, 붕괴, 추락, 전염병... 등의 사고 시 통솔 자가 사고 인원과 서로 협의(協議)하여

                    사고 인원을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


                마) 추정(推定) 통솔법 


                    각종 재난재해, 붕괴, 추락, 전염병... 등의 사고 시 내부에 갇힌 또는 내부에 머무르는 상황... 등에서

                    지휘부 또는 지휘자의 육성(肉聲), 방송, 스마트폰... 등에서 안심하라는 지시 사항을 들은

                    통솔 자는 내부의 형태, 소음, 물차오름, 화재...등에 따른 밖의 상황을 "추정(推定)"하여 그에 따라 

                    사고 인원을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


                바) 확인 통솔법  


                    각종 재난재해, 붕괴, 추락.. 등의 사고 시 내부에 갇힌 또는 내부에 머무르는 상황... 등에서

                    지휘부 또는 지휘자의 육성(肉聲), 방송, 스마트폰... 등에서 안심하라는 지시 사항을 들은

                    통솔 자는 내부의 형태, 소음, 물차오름, 화재...등에 따른 밖의 상황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특정 인원을 외부로 보내어 사고 상황을 "확인"한 후 그에 따라 사고 인원을 안전한 곳으로 

                    이끄는 통솔법(특정 인원은 남 또는 여로 젊고 힘이 세며 몸이 민첩한 자를 선택한다)


                사) 기타   


          ■ 세월호의 작은 사다리 ☞ https://www.youtube.com/watch?v=7sLf9nT0a20

                

             선박이 좌우로 전도된 상황과 선박이 두 동강 난 상황 그리고 선박이 180도 전복된 상황의

             선박 사고 시 대피할 수 있는 구조물로 세월호의 작은 사다리는 모든 선박에 적용된다

      

             1) 설계 또는 부착 방법


                선박을 제작할 때 선실의 천장, 벽면, 바닥... 등에 출구 쪽으로 30cm 홈을 판다

                30cm 홈 안에 일렬로 U자 형태의 쇠로 된 사다리를 부착한다

                선박의 좌우로 기울어짐에 따른 출구 쪽을 가정하여 설치한다


                ※ 현제 운행되고 있는 선박은 U자 형태의 사다리를 제작하여 부착한다  


             2) 과학적 실험 

       

                만일 X톤의 배가 55도 이하로 전도 되었다면    

                세월호의 작은 사다리를 이용해 30분 내로 몇 명이 탈출할 수 있을까 ?


                ※ https://www.youtube.com/watch?v=zxYGz9J9OpM

  

             3) 기타


          ■ 세월호의 구조드론(救助 Drone) 


             선박이 좌우로 전도된 상황과 선박이 두 동강 난 상황 그리고 선박이 180도 전복된 상황의

             선박 사고 시 대피할 수 있는 드론으로 세월호의 구조드론은 모든 선박에 적용된다


             1) 구조드론의 준비


                세월호의 구조드론은 선박에 비치되어 각종 해난 사고 시 사용할 수 있게 보관되어있다

        

             2) 사용법


                세월호의 작은 사다리가 부착되지 않았거나 세월호의 작은 사다리가 각종 해난 사고 시 

                파손되었을 때 세월호의 구조(救助) 드론을 사용하여 인명의 구조 또는 해난 상황을 탈출한다

                세월호의 구조(救助) 드론은 50M의 로프를 가지고 있으며 함께 준비된 리모컨 컨트롤로 움직인다  


             3) 기타

                             

          ■ 드론 소방팀의 창단    


             드론 소방팀은 소방대의 퇴로를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다


             ※ https://www.youtube.com/watch?v=Hj1UR-M0nNs

                https://www.youtube.com/watch?v=TbonprVNnhQ 

                          ↑

                이러한 사고들은 세계 각국에서 빈번히 일어난다


             1) 드론 소방팀의 구성


                가) 드론 소방팀의 드론 조종수 -----▶ 젊은 소방대원으로 정한다

                나) 드론 소방팀의 지휘부(3명 이상) -----▶ 퇴역한 소방대원으로 정한다

                다) 기타


             2) 소방대의 추가된 안전장비 

   

                가) 소방관의 무전기에 부착된 GPS 추적기 + 구조 드론


                    ㄱ) 드론팀은 건물 외부에서 GPS로 실시간 소방대원들을 모니터링한다

                    ㄴ) 모니터링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한다

                    ㄷ) 기타


                나) 탈출용 와이어 작살총(30M 와이어 로프) 

                다) 소방관의 안전장갑은 레펠을 할 수 있게 제작한다

                라) 기타


             3) 장비의 개선


                가) 모든 소방 차량에는 와이어 견인 고리가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나) 완강기의 로프는 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

                다) 완강기가 없으면 와이어 작살총의 두 발의 화살을 사용하여 탈출한다       

                                ↓

                    1. 건물 콘크리트에 고정                          

                    2. 지상의 소방차량에 고정(건물에서 소방차량으로 작살을 발사)


                        ※ https://namu.wiki/w/%ED%9A%A8%EC%8B%9C


                    ㄱ) 소방차량 측면의 하강 착륙 지점에는 에어 매트가 필요하다              

                    ㄴ) 하향 코스 B

 

                        ※ https://www.youtube.com/watch?v=63HocbTNrdw  

                 

                    ㄷ) 와이어(1M) + 자일은 인명의 구출에 사용할 수 있다 


                        ※ http://www.safetynetwork.co.kr/ns/Acesoft/public/user/product_view.php?id=9883


                    ㄹ) 기타


                라) 화염 방패 -----▶ 알미늄 특수합금으로 최대한 가벼운 무게로 제작한다


                    ※ https://photos.google.com/photo/AF1QipOP2UXYR9_a3h5fMKKZ5D8A64PNe2mtQgJfpFuo


                바) 기타


             4) 구조 드론의 종류


                가) 와이어 레펠 드론


                    ※ https://www.yna.co.kr/view/PYH20181004117100063


                    ㄱ) 와이어 레펠 드론은 작지만 매우 강력한 모터를 장착하여 1톤의 하중을 견디게 제작한다 

                    ㄴ) 소방대원이 고립되면 와이어 레펠 드론을 움직여 레펠을 안내한다

                    ㄷ) 와이어 레펠 드론은 작살총을 가지고 있다

                    ㄹ) 와이어 레펠 드론의 로프는 하향코스 B를 위해 드론에서 발사될 수 있다

                    ㅁ) 기타


                 ※ 와이어 레펠 드론의 형태


                    ㄱ) 하향 코스 A ☞ 5층 이상은 매듭 로프가 필요하다


                        ※ https://www.youtube.com/watch?v=JJihWm8Y0i0&t=27s

                        ※ https://www.canstockphoto.co.kr/%EB%A1%9C%ED%94%84-%EB%A7%A4%EB%93%AD-15479556.html


                    ㄴ) 하향 코스 B ☞ 와이어로프는 매듭이 없어야 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63HocbTNrdw   


                    ㄷ) 기타


                나) 와이어 작살 드론 


                    ※ https://m.blog.naver.com/hkh5906/221433507740


                    ㄱ) 와이어 로프가 장착된 화살을 발사해서 콘크리트를 뚫는다 

                    ㄴ) 와이어 로프의 길이는 10M ~ 30M로 5묶음을 가지고 있다

                    ㄷ) 30M 이상의 건물은 10M ~ 30M 간격으로 수직으로 화살을 발사한다

                    ㄹ) 화염에 갇힌 소방관은 와이어 로프를 이용해 탈출한다 ----▶ 하향 코스 A 또는 B

                    ㅁ) 기타


                다) Honey 드론 


                    ※ Honey I'm coming(♬ https://www.youtube.com/watch?v=EJqiV55JnX0)               


                    창문이 없거나 창문을 열수 없는 구조의 고층 건물에 소방대가 고립되었을때

                    구조대의 GPS 무전기가 타격점이 되어 Honey 드론을 이용해 탈출한다


                    ㄱ) Honey 드론은 소량의 폭약을 사용해 탈출구를 만들수 있다                 

                    ㄴ) Honey 드론은 부딪혀 창문을 부술 수 있다

                    ㄷ) 기타

 

                 ※ Honey 드론의 구조 장비

       

                    ㄱ) Honey 드론은 와이어 작살총을 가지고 있다

                    ㄴ) Honey 드론은 와이어 로프를 100M 가지고 있다(레펠을 할 수 있다)

                    ㄷ) Honey 드론은 화염 방패를 가지고 있다

                    ㄹ) 기타


                 라) 기타 


          ■ 토네이도 감지기


             1) 토네이도(tornado)란?


                토네이도(tornado) 또는 용오름(문화어: 룡올림)은 미국, 유럽, 동북아시아 등 

                온난 지역의 여름에 주로 발생하는 강력한 바람의 일종이며 주로 적란운에서 발생한다 

                뇌우를 같이 동반하며 우박도 내린다. 그 규모는 일반적인 회오리바람보다 

                훨씬 커 지름이 수백 미터에 달할수도 있으며, 많은 지역에 인명하고 재산 피해를 남긴다 

                풍속은 대개 시속 180km 이상으로 관측되며, 규모는 각기 편차가 심하다 

                2007년까지는 토네이도의 위력을 후지타 등급으로 가늠했으나 

                2007년 개량 후지타 등급으로 수정된 이후로는 EF0부터 EF5 등급으로 위력을 구분한다 

                등급의 숫자가 올라갈 수록 위력이 강력한 토네이도이다


             2) 허리케인 or 토네이도 or 사이클론의 비교


                ※ https://www.youtube.com/watch?v=gbALT_uDgLI

 

             3) 토네이도의 원리


                ※ https://www.youtube.com/watch?v=hDpGEQl8wl4


             4) 토네이도의 위력


                가) https://www.youtube.com/watch?v=Td7NBreWxmw

                나) https://www.youtube.com/watch?v=bQ9jPJurxmM&t=518s

                다) https://www.youtube.com/watch?v=I8UyjtdaElQ&t=8s

                라) https://www.youtube.com/watch?v=ZuAAz034oKM


             5) 토네이도 생존법


                ※ https://www.youtube.com/watch?v=AFYS0_icvOU


                가) 토네이도 발생지역에는 지하철을 깊이 건설한다 

                나) 토네이도 발생지역에서 집, 빌딩... 등을 지을 때는 반드시 지하철 또는 지하도 주변에 지어야 한다

                다) 각 주택단지를 지하도로 연결한 후 각 지하도를 인근의 지하철과 연결한다  

                라) 토네이도 발생지역에서 집, 빌딩... 등을 지을 때는 반드시 X미터 두께의 콘크리트 건물로 지어야 하며


                    ★ 지붕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토네이도가 지나면 건물 측면의 유리창만 파손되는 형태)


                       ※ 창문의 형태 -----▶ 발코니가 있는 2중 구조의 문 ↓


                                              1. 외부의 창문 ☞ 자동차 유리처럼 조각나는 창문

                                              2. 내부의 창문 또는 철문 ☞ 철문(외부의 모든 충격을 막아낼 수 있다) 


                마) 토네이도 발생지역에서 집, 빌딩... 등을 지을 때는 반드시 지하대피소를 만들어야 한다

                바) 전기와 수도시설은 지하 깊이 매설하여 각 건물에 연결한다

                사) 기타


             ★ 토네이도 감지기

         

                토네이도 감지기 -----▶ 토네이도 위성 -----▶ 토네이도 경보기 또는 스마트폰 어플 또는 각 방송국

                                                       

                가) 피뢰침 형태로 설치한다

                나) 토네이도 감지기가 토네이도를 감지하여 위성에 송신하면 위성에서는 

                다) 토네이도 경보기 또는 각 방송국과 스마트폰 어플에 경고 메시지를 전송하며

                라) 위성에서는 토네이도의 움직임을 고성능 카메라로 실시간 촬영하며 각 방송국에 전송한다      

                마) 지상에서 상승기류의 위치를 확인한 토네이도 제거팀은 인명피해가 우려될 시

                바) 각종 구조대와 연대하여 사고 상황에 대처하며 미사일을 상승기류에 쏘아 분해시킨다

                ※ 그러나 미사일을 상승기류에 쏘아 분해시키는 방법은 아직은 과학력이 못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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